엘든 링 나이트레인(Elden Ring Nightreign)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 후기: 가능성과 숙제
엘든 링의 멀티플레이어 스핀오프, 엘든 링 나이트레인의 첫 번째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2025년 5월 30일 출시를 앞둔 이 게임의 초기 버전을 플레이하며 느낀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의 목적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는 데모나 오픈 베타와는 목적이 다릅니다. 게임을 홍보하기보다는, 서버가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의 접속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나이트레인 테스트 역시 서버 안정성 점검이 주 목적이었고, 그 결과 몇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습니다.
테스트 첫날의 문제점
테스트 첫날, 특히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 매치메이킹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첫 번째 플레이 타임에 접속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세션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게임 자체의 성능 문제도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게임 플레이 경험
엘든 링 나이트레인은 짜증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재미있고 독특한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프롬소프트웨어의 액션 RPG 공식에 로그라이트와 배틀로얄 장르의 요소를 스마트하게 결합했습니다. 테스트를 마친 후에도 계속 플레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음 네트워크 테스트나 오픈 베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낯설면서도 익숙한 장소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는 엘든 링 나이트레인 버전의 원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원탁은 친숙하면서도 낯선 느낌을 동시에 주었습니다. 이는 프롬소프트웨어가 의도한 바일 것입니다. 엘든 링에서 익숙했던 방들은 온갖 잡동사니로 가득 차 있었고, 훈련장과 같은 야외 지역으로 이어지는 곳도 있었습니다.
사전 설정된 캐릭터
나이트레인은 전통적인 캐릭터 생성 시스템 대신 사전 설정된 캐릭터를 제공합니다. 이번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에서는 4명의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 **와일더(Wylder):** 만능형 캐릭터
* **가디언(Guardian):** 아군을 보호하는 방어형 캐릭터
* **듀체스(Duchess):** 민첩한 공격형 캐릭터
* **리클루스(Recluse):** 마법사 캐릭터
각 캐릭터는 무기 장착에 제한은 없지만, 기본 능력치와 스킬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캐릭터별 특징
각 캐릭터는 체력, 스테미너, 특정 무기 유형에 대한 숙련도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듀체스는 팀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듀체스의 특수 능력은 팀이 적에게 가한 데미지를 몇 초 동안 반복하는 것입니다. 가디언은 예상대로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합니다. 궁극기는 공중으로 날아올라 적에게 폭탄을 투하하여 광역 피해를 입히고, 주변 아군의 방어력을 강화합니다.
게임 플레이 루프
엘든 링 나이트레인의 일반적인 루프는 간단합니다. 맵에 떨어져 적을 처치하고 룬을 모아 레벨을 올리고, 강력한 무기, 소모품, 퍽을 획득하여 더 강해져야 합니다. 게임 내에서 이틀 동안 이 작업을 수행하며, 각 날의 마지막에는 보스가 등장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날에는 나이트로드라는 강력한 보스와 싸우게 됩니다. 나이트로드를 이기려면 장비를 잘 갖춰야 합니다.
영구적인 성장 요소: 유물
나이트레인에는 유물이라는 영구적인 성장 요소가 있습니다. 플레이 결과에 상관없이, 각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는 유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물은 다양한 방식으로 캐릭터를 강화하는 패시브 버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무기 유형의 공격력을 높이거나, 스킬과 궁극기에 속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유물은 빨간색, 파란색, 녹색, 노란색으로 구분되며, 각 캐릭터는 미리 설정된 색상의 유물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빠른 템포
엘든 링 나이트레인에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빠른 템포였습니다. 다음 날을 대비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좁혀지는 원형 지역에서 살아남으려면, 랜드마크와 적 무리를 끊임없이 뛰어다니며 전리품을 획득하고 강력한 퍽을 얻어야 합니다. 이는 싱글 플레이 프롬소프트웨어 경험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주변을 둘러볼 시간이 없습니다. 강력한 무기, 버프, 룬을 얻을 수 있는 더 큰 적과 미니 보스를 사냥하는 것이 좋습니다. 센티피드 데몬이나 폴른 오멘과 같은 최종 보스에게 이기려면 필수적입니다.
그룹 플레이 권장
가능하다면 외부 음성 채팅을 통해 세 명의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트레인 자체에는 간단한 핑 시스템 외에 채팅 기능이 없습니다. 무작위 플레이어와 그룹을 맺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 번째 플레이에서, 팀원 두 명이 즉시 반대 방향으로 달려가 몇 초 만에 죽었습니다. 솔로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게임 난이도가 솔로 플레이에 맞게 조정되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심각한 성능 문제
엘든 링 나이트레인 클로즈 네트워크 테스트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보스전이 아니라 성능 문제였습니다. 엘든 링 기본 게임도 출시 당시 PC와 콘솔에서 문제가 있었지만, 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현재 게임은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특히 보스전 중에는 프레임 속도가 20-30fps 사이로 떨어졌습니다. 폴른 오멘은 수백 개의 화살을 쏟아내는 공격을 하는데, 이 공격은 프레임 속도를 완전히 떨어뜨려 공격이나 회피를 어렵게 만듭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인 엘든 링 나이트레인은 출시 전에 이러한 성능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결론
성능 문제에도 불구하고, 엘든 링 나이트레인을 처음 플레이하는 것은 매우 즐거웠습니다. 빠른 템포와 독특한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의 조합은 중독성이 있습니다. 5월 30일 정식 출시될 때 더 많은 캐릭터, 보스, 그리고 멋진 외형과 빌드를 정의하는 무기와 유물을 기대합니다.